본문 바로가기
Web3.0과 블록체인/NFT

[NFT] NFT로 투자 성공하는 방법 - 1.3이더로 1억 달러 수익을 낸 NFT 트레이더의 8가지 팁 (1편)

by dothink 2022. 3. 9.

NFT와 메타버스 분석 매체 The NFT Edge에서 NFT 투자와 관련해 인사이트 있는 게시글을 발견해

아래와 같이 한글로 의역하였다.

 

이미 이더리움 기반의 NFT가 해외에서 붐이 일어났고

국내 시장도 클레이튼 기반의 메타콩즈, 실타례등의 프로젝트가 큰 이슈를 한번 일으킨 만큼

이 자료의 인사이트도 한국 마켓에 유효하게 적용될 것이라 생각된다.

 


1. NFT 구매 전 장기투자 vs 단기 투자할지 정하라. (Holding vs Flipping)

NFT에 투자하기 전, 이 프로젝트를 장기 투자할 것인지 단기 투자할 것인지 결정이 필요하다.

장기 투자할 NFT는 업계 최고·최초 등 산업에 독특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블루칩(Blue chip) NFT 여야만 한다.

보통 100개의 NFT 프로젝트가 있다면 3개의 프로젝트가 블루칩 NFT이고 나머지 단기 투자로 매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Tip. 단기투자로 결정한 NFT를 구매했다면 반드시 단기투자로 끝내자! 장기투자로 포지션 변경은 금물.

단기 투자할 목적으로 NFT를 구매했다면, 반드시 단기 투자 목적으로 빨리 매도를 해야 한다. 
아무리 저퀄리티 NFT라도 지속적으로 보다 보면 정이 들기 마련이고 어느 순간 블루칩 NFT로 보이는

에펠탑 효과(단순노출효과)에 빠지기 쉽기 때문이다.


단기 투자 목적으로 구매한 NFT는 반드시 단기간에 매도하자. 
*에펠탑 효과(Mere Exposure Effect) - 자주 노출된 자극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현상.


 

2. NFT의 라이프 사이클을 파악하라

대부분의 NFT들은 특정 단계의 수순에 따라 흥망이 결정되는 라이프 사이클을 따른다.

매 단계마다 NFT 프로젝트 팀이 해체되거나, 인기기 시들어지거나, 프로젝트가 사기로 밝혀지거나 하는 위협이 따른다.

 

Tip. 단기vs장기 투자 NFT 별 대응

단기 투자 목적으로 구매한 NFT는 그 인기(Hype)가 절정에 다다른 [Pre-reveal] 혹은 [Post-reveal] 단계에서

매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장기 투자 목적의 NFT는 [Maturity] 단계에서 매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유동성이 필요하다면 [Initial Hype] 단계에서 매도하는 것도 괜찮다.

 

 


 

3. 블루칩 NFT를 파악하라! - 장기투자용 NFT

아래의 5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NFT를 블루칩 NFT로 분류하고 장기 보유할 자산으로 간주한다.

1. 훌륭한 프로젝트 멤버 (Outstanding Team)
2. 자생적인 커뮤니티 (Organic Community)
3. NFT가 고퀄리티인가? 혹은 특징적인 기능이 있나? (Beautiful art or utility NFT?)
4. 강력한 파트너쉽(Legit partnership)
5. 어떤 사람들이 NFT를 가지고 있나? (Holders base)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1. 훌륭한 프로젝트 멤버 (Outstanding Team)

간단히 말해 탑급 아티스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혹은 마케터가 포함된 팀이 훌륭한 프로젝트 멤버이다.

이들이 NFT 커뮤니티와 소통하며 빠르게 사업을 진행한다면 금상첨화이다.

훌륭한 프로젝트멤버라면 Azuki Zen을 예로 들 수 있다.

 

2. 자생적인 커뮤니티 (Organic Community)

조작되지 않은, 순수히 NFT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진 유저들이 모인 커뮤니티를 보유한 프로젝트가 성공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요즘은 SNS마케팅으로 인해, 인스타 그램이나 트위터 게시글이 진짜 유저가 작성한 글인지 아니면 유저가 자발적으로 작성한 글인지 분간하기 어렵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 자생적 커뮤니티와 조작된 커뮤니티의 차이점을 간략히 기술한다.

 

Tip. 자생적 커뮤니티와 조작된 커뮤니티 차이점

1. 자생적 커뮤니티는 서서히 커뮤니티가 성장하지만, 조작된 커뮤니티는 시작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한다.

2. 자생적 커뮤니티는 프로젝트의 퀄리티에 대해 이야기 하지만, 조작된 커뮤니티는'가격'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3. 자생적 커뮤니티는 서로 연관성이 없는 사람들이 다수 모이지만,

조작된 커뮤니티는 이미 외부에서 커뮤니티가 형성된 그룹이 유입되는 경우가 많다.

(예-기타 프로젝트에서 유입된 그룹)

 

...

 

(2편에서 계속)

댓글